어피치 컷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 본문
신장 질환과 암모니아 냄새
입에서 오래된 재래식 화장실과 같은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면 신장 질환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증 환자의 경우 체내 노폐물 배출 기능이 저하되어 요소가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체액을 통해 배출되면서 특유의 암모니아 냄새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급성 신장병이나 탈수 상태에서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https://blog.kakaocdn.net/dn/bvynW8/btsKSEcm23o/KM1exNm2SJEAS7yto3nfU0/img.jpg)
간 질환과 특징적인 냄새
간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입에서 달걀이 썩는 듯한 냄새나 달콤한 향이 날 수 있습니다. 간은 체내 독성 물질을 정화하는 역할을 하는데, 간경화 등으로 인해 이 기능이 저하되면 단백질 분해 과정에서 발생하는 암모니아와 황화합물이 제대로 처리되지 못해 특유의 냄새가 발생합니다.
다이어트와 관련된 암모니아 냄새
갑작스러운 체중감량 과정에서도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 탄수화물 섭취를 극단적으로 줄이고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다이어트를 할 경우, 체내에서 지방이 분해되면서 케톤이 생성되어 화학물질과 같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https://blog.kakaocdn.net/dn/wRY6Y/btsK4fKyjkE/TA1e5rHPAbbPXexvJr74uK/img.jpg)
구강 건강과 입 냄새 관리
입에서 나는 암모니아 냄새를 줄이기 위해서는 철저한 구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하루 3번, 3분 이상 양치질을 하고, 치실과 혀 클리너를 사용하여 구강 내 세균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물을 자주 마시고 수분이 많은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여 구강 건조를 예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지속적으로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난다면 단순한 구강 위생의 문제가 아닐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하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양치질을 해도 냄새가 사라지지 않거나 다른 이상 증상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https://blog.kakaocdn.net/dn/DGINI/btsK74DEiCC/wsEd3nFkKkhRAdF0XD7wtK/img.jpg)